실패는 미래의 성공한 부자와 관계가 없다.


실패는 미래의 성공한 부자와 관계가 없다.
성공한 부자들에겐 과거의 쓰라리고 처절한 실패가 한 두 번 이상 없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실패를 경험한 사람 중에 유독 성공한 사람은 많이 있지 않은 이유 중에 하나가 과거에 매여 있다는 것입니다. 실패로부터 받은 충격으로 자기 스스로의 능력과 한계를 너무 비하한 나머지 숨어있는 능력과 재능 그리고 실력을 발휘 못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기 코끼리가 태어나면 조련사는 땅에 단단하게 기둥을 박고 아기 코끼리의 목에 줄을 달아 그 기둥에 묶어 놓습니다. 그러면 아기 코끼리는 밧줄에 묶여 있을 때에는 아무 것에도 갈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 코끼리는 다 자라 힘이 있어도 그 작은 기둥에서 벗어날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목에 밧줄이 걸려 있으면 아무 것에도 갈 수 없다고 믿도록 훈련되었기 때문입니다.

흔히 밴쿠버에서는 “할 일이 없다”“직업을 구하기도 어렵고”“비즈니스는 해봐야 되는 게 없다”라는 이야기를 아마도 안 들어 보신 분이 없을 것입니다. 더구나 3-4년 전만해도 막 이민 오신 분들에게 이민 선배가 기껏 해 줄 수 있는 말이라고는 “1-2년은 쉬는 거야””그게 돈 버는 거야”라는 식의 격려 아닌 격려의 말씀을 들어 보신 분들도 분명히 계실 겁니다. 과연 1-2년 잘 쉬셨던 분들은 지금 어떠십니까? 나도 모르는 사이에 보이지 않는 밧줄에 나를 묶어 놓으시고 계시지 않습니까?

성공한 부자의 첫 번째 특성은 과거의 일에 얽매이지 않고 내가 성공할 수 없는 이유에서 벗어나는 일입니다. 만물의 영장으로 창조된 인간이 조련사에게 훈련된 코끼리와 같이 과거에 매여 남의 부정적인 이야기에 매여 세상을 다스리고 정복할 수 없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입니까. 이민의 삶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의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도전하려는 마음 보다 이곳의 삶에 부정적인 생각과 경험이 내 마음을 지배하고 있다면 이러한 밧줄을 끊으시고 벗어나십시오. 과거의 나의 실패와 남들의 실패가 나의 미래의 성공을 방해하지 못합니다.

둘째는 자신의 작은 성공을 기억하십시오. 유명한 영화감독 스필버그는 고등학교 1학년 때 형편없는 타자 실력 때문에 고생하다 나중에는 60명의 타자반 학생들 중 타자를 가장 빠르게 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열 여섯 살 때에는 조종사 면허증을 따기도 했습니다. 나중에는 민간 항공 순시원 생도가 되어 수많은 상을 탔습니다. 그러나 E.T로 유명한 영화감독이 되었을 때 그의 고등학교 동창들조차도 그의 학창 시절의 작은 성공은 물론 그와 같은 고등학교 동창인 것 조차 기억하는 사람이 많지 않았습니다..

한국에서든 이곳 밴쿠버에서든 언제 어디서 하 셨든 그 하셨던 일중에서 자신이 좋아하고 성공했던 작은 일들을 기억하십시오. 한 가지 영역에서 성공은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불어 넣어 줍니다. 그것이 아무리 하찮은 일이라 해도 말입니다. 작은 성공도 격려하고 칭찬하고 기억할 때 비로서 더 큰일에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가지만 잘 할 수 있다면 성공한다”. 그리고 “작은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 큰 약속을 지킨다”는 가장 평범한 진리는 부자가 되는 지름길임을 다시 한번 기억하십시오. 이 세상에 대가 없이 쉬운 성공은 없습니다. 과거에 성공했던 모든 일은 소중하며 그것은 미래의 성공을 향한 중요한 바탕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