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IQ와 돈의 EQ를 높이기.


돈의 IQ와 돈의 EQ를 높이기.
지난 주에 여러분께서는 돈의 IQ와 EQ를 측정하시기 위하여 여러 가지의 설문에 답을 하시고 점수를 기록하여 두셨을 것입니다. 이제 그 점수를 가지고 분석을 하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짠 돌이 사장 타입” 인 경우 입니다. 이 경우는 IQ가 70점 이상, EQ가 60점 이하 인 경우 입니다. 여기에 해당 되시는 유형의 비슷한 점은 “마지막 동전까지 아껴서 사시는 분” 입니다. 그리고 가지고 있는 돈을 어떻게 하면 지킬 수 있을까 전전 긍긍 하시는 분입니다. 하지만 많은 돈을 벌어도 그 돈으로 인생을 즐기는 여유가 없고 오히려 들어오는 돈이 많을수록 마음이 불안해지고 인색해지기 쉽습니다. 또 욕심 때문에 어렵게 벌었던 돈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자주 있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손 큰 어머니 타입” 입니다 이 경우는 돈의 IQ 가 60점 이하, EQ 70점 이상인 경우 입니다. 이런 분들은 "돈은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생기는 것" 돈에 크게 집착하지 않습니다. "지금은 없지만 돈이 필요해지면 어디에선가 나오겠지" 하며 낙관합니다. 친구에게는 돈을 빌려주면서 정작 자신의 자녀에게는 새 옷을 사주지 못하기도 합니다. 기꺼이 다른 사람을 위해 돈을 쓰므로 인기는 좋지만 자신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하기 쉽습니다. 돈을 효율적으로 벌고 지켜내려는 노력이 없다는 것이 이런 분들의 문제입니다.

세 번째는 '행복한 부자' 타입으로 돈의 IQ와 EQ가 모두 70점 이상인 경우 입니다. "돈이란 행복해지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아" 행복과 돈의 공존하는 상태로서 필요한 돈을 효율적으로 벌고, 번 돈은 인생을 즐기기 위해 쓸모 있게 사용합니다. "중요한 것은 돈 자체가 아니야. 돈은 행복해지기 위한 수단에 지나지 않아" 라고 생각하고 이 믿음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타입입니다.

이상의 유형에 여러분께서는 어디에 속하십니까? 혹시 본인이 생각하는 것과 다른 결과로 만족하지 못하시더라도 실망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제부터 돈의IQ와 EQ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소개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자신의 돈의 흐름을 파악하십시오. 돈의 IQ가 자신의 생각보다 낮게 나온 경우라면 금전 출납부를 적어 보십시오. 석유 왕 록펠러는 평생 개인 회계장부를 쓴 것으로 유명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돈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 분야의 전문가를 친구로 사귀는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그 관계를 절친한 수준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급한 일이 생겼을 때 거리낌 없이 전화해 도움을 청할 수 있는 친구의 수가 바로 능력이고 바로 인맥이 재산입니다.
셋째는 가정이 화목하여야 합니다. 세계에서 이혼율이 가장 높은 미국에서도 백만장자의 이혼율은 2%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가정은 경제의 기초입니다. 영어 Economy(경제)는 그리스어인 Oikos(가정, 보금자리)라는 말에 어원을 두고 있는 것도 이런 근거 입니다.
넷째, 나눌수록 커집니다. 빌 게이츠와 같은 세계적인 부호들이 자선 기부하는 것에 대해
부자가 되어야 기부를 하는 것으로 오해 할 수도 있습니다. 기부란 자신에게 기본 이상의 부가 들어오는 것에 대한 감사 함을 인식하는 가운데 자신을 풍요롭게 만들어 더 많은 부를 만들어 줍니다<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