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RSP기획7] RRSP 투자보다 사후관리를

오랜 기간 RRSP를 구입해오셨던 분들의 경우는 모아진
돈이 제법 큰 돈으로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실감 하실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은행 이자에 모아 두신 분
보다는 다소 변동은 있지만 펀드와 같은 곳에 투자하신
분의 경우는 매년 다른 수익으로 성장 되어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RRSP는 캐나다인
에게는 집 다음으로 큰 재산인 경우가 많습니다.

꾸준히 노후를 생각하면서 모으는 RRSP가 의외로 생각
없이 관리가 되고 있는 것을 많은 RRSP구입자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계획성이 없이 그때 그때 생각 없이 가입을 한다는 것입니다. RRSP의 기본적인 목적은 단순한 세금 공제 목적 보다는 본래는 장기간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는 중요한 계획입니다. 노후에 어떻게 인생을 지낼 것인가를 고려해서 노후 계획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두 번째는 한번 구입한 RRSP를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RRSP로 구입한 예금의 경우에는 이자율과 저축 기간에 대해 관심을 갖고 관리를 하셔야 하지만, 주식과 펀드 등에 투자를 하셨을 경우는 수익률의 변동과 투자 대상에 대한 장기간의 예상도 해보셔야 합니다. 심각한 경우는 자신이 어느 금융기관에 얼마의 RRSP를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RRSP를 가지고 투기를 하지 마십시오. RRSP 전부를 가지고 밴쳐주식과 같은 곳에 투자하는 것은 위험한 것입니다. 투기성 투자는 RRSP이외로 별도로 하시면 차라리 손실이 있는 경우 세금 보고 시 손실로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RRSP의 자산을 효과적으로 배분 하십시오. 투자자산을 효과적으로 분산하는 것은 자신의 자산의 위험 관리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곳에 모든 자산을 집중하는 것은 때로는 위험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RRSP한도를 다 사용하십시오. 많은 분들이 세금의 공제만의 목적으로 RRSP를 구입하시는 경우가 많아 세금 상의 이득이 별로 없어 보이는 해에는 RRSP구입을 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RRSP는 자신의 저축 수단 중에 가장 혜택이 많은 것은 당해 년도에 세금상의 이득이 없다면 일단 가입한 RRSP 의 세금 공제 혜택을 다음해에 이월 시키는 방법을 생각하면서 일단 RRSP는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 번째 외국 자산에 투자를 하십시오. 자산 관리를 국내에 있는 자산에만 구구한 하시지 말고 펀드 등을 이용해서 외국 자산에도 투자를 해서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구성을 가지십시오.

일곱 번째, RRSP의 상속자를 미리 지정하여 놓으십시오. 미리 상속자가 지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는 RRSP 구입자가 사망을 하면 그 시점에 RRSP를 모두 인출하게 됩니다. 다라서 일시에 처리되는 RRSP 전체 금액이 모두 과세 대상이 되어버립니다. 아직 상속자를 지정하시지 않으셨다면 RRSP 가입 금융기관에 요청하여 기입하십시오.

여덟 번째는 RRSP를 가입한 금융기관이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취급 금융기관으로 이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새로이 옮기시고자 하는 금융기관에 요청하시면 처리를 해드립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 정기예금으로 오랫동안 예치를 했지만 수익률이 낮아서 좀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고자 다른 펀드 상품으로 옮기고자 할 경우는 펀드를 취급하는 전문인에게 찾아가서 의뢰하시면 이체를 하실 수 있습니다. RRSP 구입도 중요하지만 사후에 관리도 더욱 중요합니다. .
<여러분이 부자가 되는 그날까지……>
Family Money Doctor 윤덕규 OIKOS Financial Group Inc. 대표 / 재정계획. 투자. 보험상담 This article is for information purpose only and may contain outdated information. This article cannot be used for any legal claims. The writer is not responsible for any legal claims based on this article. Please consult with your financial professionals before taking any actions.